C++

C++ 개발 환경 설정

김구티2 2024. 2. 9. 15:09

C++는 범용 프로그래밍 언어이며, 현재 프로그래밍을 위해 널리 사용되고 있다. C++는 명령적이고 객체 지향적이며, 일반적인 프로그래밍 기능을 가지고 있다.


C++는 윈도우, 리눅스, 유닉스, 맥 등 많은 플랫폼에서 실행된다. C++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컴파일하고 실행하려면 로컬 컴퓨터에 환경을 설정해야 한다. 물론, 로컬 환경을 설정하고 싶지 않을 수도 있을 텐데, 그렇다면 온라인 IDE를 사용하여 프로그램을 컴파일할 수도 있을 것이다.

 

1. 온라인 IDE 사용

IDE는 통합 개발 환경을 의미한다. IDE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한 시설을 컴퓨터 프로그래머에게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응용 프로그램이다. 로컬 개발 환경을 설정하지 않고 프로그램을 쉽게 컴파일하고 실행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많은 온라인 IDE가 있다.

우리는 Run on IDE 버튼을 클릭하여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다.

 

// Using online ide of C++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cout << "Learning C++ at Gutilog";
return 0;
}

 

Output

Learning C++ at Gutilog

Time Complexity: O(1)
Auxiliary Space: O(1)

 

 

2. 로컬 환경 설정

로컬 컴퓨터에 C++ 통합 개발 환경(IDE)을 설정하려면 두 가지 중요한 소프트웨어를 설치해야 한다.

첫번째는 C++ 컴파일러, 두번째는 텍스트 에디터다.

 

① C++ 컴파일러

텍스트 편집기를 설치하고 .cpp 확장자가 있는 파일에 프로그램을 저장할 때, 이 파일을 컴파일하기 위해서는 C++ 컴파일러가 필요하다. 컴파일러라 함은, 높은 수준의 언어를 기계가 이해할 수 있는 낮은 수준의 언어로 변환하는 컴퓨터 프로그램을 말한다. 즉, 우리는 프로그래밍 언어로 작성된 소스 코드를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다른 컴퓨터 언어로 변환한다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 C++ 프로그램을 컴파일하기 위해서는 C++로 작성된 소스코드를 기계 코드로 변환하는 C++ 컴파일러가 필요하다. 아래는 여러 플랫폼에서 컴파일러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한 세부 정보이다.

 

* 리눅스에 GNU GCC 설치
리눅스에 GNU GCC 컴파일러를 설치하는 과정이다. 리눅스 컴퓨터에 GCC 컴파일러를 설치하고 작업하려면 아래 단계에 따라 진행하도록 한다.

 

㈀ 먼저 Linux 터미널 창에서 다음의 명령을 실행해야 한다.

sudo apt-get update
sudo apt-get install gcc
sudo apt-get install g++

 

㈁ 이제 시스템에 GCC 컴파일러가 설치된다. 그러면 다음 명령을 실행할 수도 있다.

sudo apt-get install build-essential

이 명령은 C++ 프로그램을 컴파일하고 실행하는 데 필요한 모든 라이브러리를 설치하도록 한다.

 

위의 단계를 완료한 후에는 시스템에 GCC 컴파일러가 제대로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리눅스 터미널에서 다음과 같은 명령을 실행해야 한다.

g++ --version

 

㈃ 위의 두 단계를 오류 없이 완료했다면 리눅스 환경이 설정되어 C++ 프로그램을 컴파일하는 데 사용할 준비가 된 것이다. 이후 단계에서는 GCC 컴파일러를 사용하여 리눅스에서 C++ 프로그램을 컴파일하고 실행하는 방법에 기술한다.

 

㈄ 프로그램을 텍스트 파일로 작성하여 파일명과 .CPP 확장자로 저장한다. 언제나 그렇듯, 시작은 헬로 월드가 국룰이다. "Hello World"를 표시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여 바탕화면에 "helloworld.cpp"라는 파일명으로 저장한다.

 

㈅ 이제 리눅스 터미널을 열고 파일을 저장한 디렉터리로 이동해야 한다. 그런 다음 파일을 컴파일하기 위해 다음 명령을 실행해야 한다.

g++ filename.cpp -o any-name

 

filename.cpp는 소스 코드 파일의 이름이다. 우리가 만든 것의 이름은 "hellowworld.cpp" 이며, 아무 이름이나 선택할 수 있다. 이 이름은 컴파일러가 컴파일 후 만든 실행 파일에 할당된다. 그리고 아무 이름이나 "hello"로 선택한다.

 

위의 명령을 다음과 같이 실행한다.

g++ helloworld.cpp -o hello

 

㈇ 위의 명령을 실행하면 소스 파일을 저장한 동일한 디렉토리에 새 파일이 자동으로 생성되고 이 파일의 이름은 any-name으로 선택한 이름이다.
이제 프로그램을 실행하려면 다음 명령을 실행해야 한다.

./hello

이 명령은 터미널 창에서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② 텍스트 에디터

텍스트 에디터는 텍스트를 편집하거나 작성하는 데 사용되는 프로그램이다. 텍스트 에디터를 사용하여 C++ 프로그램을 입력한다. 텍스트 파일의 일반 확장자는 다들 아는 것처럼 .txt이지만, C++ 프로그램이 포함된 텍스트 파일은 .cpp 또는 .c 확장자로 저장해야 한다. 확장자 .cpp 및 .c 로 끝나는 파일을 소스 코드 파일이라고 하며, C++ 프로그래밍 언어로 작성된 소스 코드를 포함해야 한다. 이러한 확장자는 컴파일러가 파일에 C++ 프로그램이 포함되어 있음을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된다.


C++로 프로그래밍을 시작하기 전에 프로그램을 작성하려면 텍스트 에디터가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VS Code나 Code::Blocks와 같은 인기 있는 코드 에디터를 Windows, Mac OS 등과 같은 다양한 운영 체제에 설치하려면 다음 지침을 따르도록 한다.

 

Code::Blocks 설치

C++ 프로그래밍 언어로 쉽게 작업할 수 있는 많은 IDE가 있다. 그중 인기 있는 IDE로 Code::Blocks이 존재한다.

- Code::Blocks를 다운로드하려면 이 링크의 OS를 기반으로 설정 패키지를 선택한다. (Code::Blocks Setup Package).
- Code::Blocks의 설정 파일을 다운로드한 후 해당 링크를 열고 지침에 따라 설치한다.
- Code::Blocks 설치 성공 후 File 메뉴로 이동, New를 선택하고 Empty(빈 파일)을 만든다.
- 이제 이 빈 파일에 C++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cpp 확장자로 파일을 저장한다.
- .cpp 확장자로 파일을 저장한 후 빌드 메뉴로 이동하여 빌드 및 실행 옵션을 선택한다.

 

㈁ XCode Mac OS 설치
Mac 사용자라면, Xcode를 코드 편집기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 Xcode를 다운로드하려면 애플 웹사이트를 방문하거나 애플 앱스토어에서 검색해야 한다. 맥OS에서 Xcode를 다운로드하려면 Xcode 링크를 따라가면 된다. 거기에서 필요한 모든 설치 지침을 찾을 수 있다.
- Xcode 설치에 성공한 후 Xcode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 새 프로젝트를 생성하려면 파일 메뉴로 이동, 새로 만들기, 프로젝트를 선택한다. 그러면 새 프로젝트가 생성된다.
- 다음 창에서 프로젝트의 템플릿을 선택해야 한다. C++ 템플릿을 선택하려면 왼쪽 사이드바의 OS X 섹션 아래에 있는 Application 옵션을 선택한다. 그후 사용 가능한 옵션에서 명령줄 도구를 선택하고, Next 버튼을 누른다.
- 다음 창에는 '조직명', '제품명' 등의 필요한 정보가 모두 표시된다. 단, 언어를 C++로 선택해야 함을 잊지 말자. 자세한 내용을 입력한 후 다음 버튼을 눌러 추가 단계로 진행한다.
- 프로젝트를 저장할 위치를 선택한다. 이후 왼쪽 사이드바의 디렉토리 목록에서 main.cpp 파일을 선택한다.
- main.cpp 파일을 열고 나면 미리 작성된 C++ 프로그램 또는 템플릿이 제공된다. 이 프로그램을 원하는 대로 변경할 수 있다. C++ 프로그램을 실행하려면 Product 메뉴로 이동하고 드롭다운에서 Run 옵션을 선택해야 한다.

 

한편, 근래에 사용하기 쉽고 가장 인기 있는 또 다른 IDE로는 Windows와 Mac OS 모두를 위한 VSC(Visual Studio Code)가 있다. 비주얼 스튜디오는 아마 교양으로 제일 먼저 배우게 되는 컴퓨터 강의에 속하는 것이 일반적이지 않을까 싶다.

 

㈂ 윈도우에 VS code 설치

Windows에 따라 Visual Studio Code 설치부터 시작한다.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열고 수 많은 Next의 향연을 맞이한 후 설치를 완료한다.


이제 바탕 화면에서 Visual Studio Code 아이콘을 볼 수 있을 것이다.

- 링크에서 MinGW를 다운로드한다.
- 설치 후 모든 패키지를 확인하여 설치 여부를 정한다. 이후 변경사항 적용을 클릭한다.
- C 드라이브의 MinGW₩Bin의 경로를 복사한다.
- This PC → Properties Advanced System Setting Environment variables (시스템 변수에서 PATH 선택) Edit New에서 위의 경로를 여기에 붙여넣는다.
- Visual Studio Code로 이동하여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한다: C/C++, 코드 러너
- 이제 Setting  Settings 터미널 검색 페이지 끝으로 이동 Check (코드러너: 터미널에서 실행)을 완료한다.

 

그리고선 어느 폴더건 열어서 새 파일을 만든 후 그것을 .cpp 확장자로 저장하는 것이다.

 

㈃ 맥에 VS code 설치

일단 맥 OS용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를 설치한다. 그리고선 컴파일러 MinGW를 설치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Homebrew의 설치가 우선이다.

Homebrew 를 설치하려면 터미널(*cmd + 스페이스)을 실행한다. 그후 cmd에서 지정된 명령을 복사한다.

arch -x86_64 ruby -e "$(curl -fsSL

https://raw.githubusercontent.com/Homebrew/install/HEAD/install)" < /dev/null

2> /dev/null

 

이렇게 하면 Mac 시스템에 HomeBrew를 다운로드하여 설치할 수 있다. 이 단계가 수행되었으니, 이제 맥 OS에 MinGW 컴파일러를 설치해야 한다.

arch -x86_64 brew install MinGW-w64

 

이제 위의 윈도우 단계와 마찬가지로, Visual Studio Code로 이동하여 확장 프로그램 설치에서 C/C++, 코드 러너를 체크한다. 그후 똑같이 Setting   Settings  터미널 검색  페이지 끝으로 이동  Check (코드러너: 터미널에서 실행)을 완료한다.
드디어 끝이 났다. 이제 폴더를 열고 새 파일을 만든 후 확장자 ".cpp"로 저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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