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 공동 책임 모델
리소스에는 Amazon EC2 인스턴스, Amazon S3 버킷, Amazon RDS 데이터베이스가 포함된다. 이러한 리소스를 안전하게 유지할 책임은 누구에게 있을까? 고객일까, AWS일까? 정답은 둘 다다. 이유는 AWS 환경을 단일 객체로 취급하지 않기 때문이다. 오히려 환경을 서로를 기반으로 빌드되는 부분의 모음으로 취급한다. AWS는 사용자 환경의 일부분을 책임지고, 고객은 다른 부분을 책임진다. 이 개념은 공동 책임 모델로 알려져 있다. 공동 책임 모델은 고객 책임(일반적으로 ‘클라우드 내부의 보안’이라고 함)과 AWS 책임(일반적으로 ‘클라우드 자체의 보안’이라고 함)으로 나뉜다.
책임주체 | AWS 환경 부분 |
고객 | 고객 데이터 |
플랫폼, 애플리케이션, IAM | |
운영체제, 네트워크/방화벽 구성 | |
클라이언트 측 데이터 암호화, 서버 측 데이터 암호화, 네트워킹 트래픽 보호 | |
AWS | 소프트웨어: 컴퓨팅, 스토리지, 데이터베이스, 네트워킹 |
하드웨어: 리전, 가용 영역, 엣지 로케이션 |
이 모델은 주택 소유자와 주택 건축업자 간의 책임 분담과 비슷한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건축업자(AWS)는 견고하게 주택을 건설할 책임이 있다. 주택 소유자(고객)는 문이 닫혀 있고 잠겨 있는지 확인하여 집안의 모든 것을 보호할 책임이 있는 것이다.
AWS Identity and Access Management(IAM)
AWS Identity and Access Management(IAM)를 사용하면 AWS 서비스와 리소스에 대한 액세스를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다. IAM은 회사의 고유한 운영 및 보안 요구 사항에 따라 액세스 권한을 구성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한다. 이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IAM 기능을 조합하여 사용한다.
① IAM 사용자, 그룹 및 역할
② IAM 정책
③ 다중 인증(MFA)
AWS 계정 루트 사용자
AWS 계정을 처음 만들면 루트 사용자라고 하는 자격 증명으로 시작한다. 루트 사용자는 AWS 계정을 만들 때 사용한 이메일 주소 및 암호로 로그인하여 액세스한다. 루트 사용자는 카페 점주와 비슷한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이 사용자는 계정의 모든 AWS 서비스 및 리소스에 대한 전체 액세스 권한을 가진다.
그러나 일상 작업에는 루트 사용자를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대신 루트 사용자를 사용하여 첫 번째 IAM 사용자를 생성하고 이 사용자에게 다른 사용자를 생성할 수 있는 권한을 할당해야 한다. 계속해서 다른 IAM 사용자를 생성하고 AWS 전체에서 일상 작업을 수행할 때 이러한 자격 증명에 액세스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루트 사용자만 사용할 수 있는 제한된 종류의 작업을 수행해야 하는 경우에만 루트 사용자를 사용해야 한다. 이러한 작업에는 루트 사용자 이메일 주소 변경, AWS Support 플랜 변경 등이 있다.
IAM 사용자
IAM 사용자는 사용자가 AWS에서 생성하는 자격 증명이다. IAM 사용자는 AWS 서비스 및 리소스와 상호 작용하는 사람 또는 애플리케이션을 나타낸다. 이 사용자는 이름과 자격 증명으로 구성된다. 기본적으로 AWS에서 새 IAM 사용자를 생성하면 해당 사용자와 연결된 권한이 없다. IAM 사용자가 AWS에서 Amazon EC2 인스턴스 시작, Amazon S3 버킷 생성 등 특정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허용하려면 IAM 사용자에게 필요한 권한을 부여해야 한다.
AWS에 액세스해야 하는 각 사용자마다 개별 IAM 사용자를 생성하는 것이 좋다. 동일한 수준의 액세스가 필요한 직원이 여러 명이라도 각 직원마다 개별 IAM 사용자를 생성해야 한다. 그러면 각 IAM 사용자가 고유한 보안 자격 증명 집합을 갖도록 허용하여 보안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다.
IAM 정책
IAM 정책은 AWS 서비스 및 리소스에 대한 권한을 허용하거나 거부하는 문서다. IAM 정책을 사용하면 사용자가 리소스에 액세스할 수 있는 수준을 사용자 지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AWS 계정 내의 모든 Amazon S3 버킷에 액세스하거나 특정 버킷에만 액세스하도록 허용할 수 있다.
그런데 권한을 부여할 때 최소 권한 보안 원칙을 따라야 한다. 이 원칙을 따르면 사용자 또는 역할이 해당 작업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것보다 많은 권한을 갖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직원이 특정 버킷에만 액세스해야 하는 경우 IAM 정책에서 해당 버킷을 지정한다. 이 직원에게 AWS 계정의 모든 버킷에 액세스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는 대신 이렇게 하면 좋을 것이다.
IAM 정책의 예시
다음은 IAM 정책이 작동하는 방식의 예시다. 카페 점주가 새로 채용한 점원을 위해 IAM 사용자를 생성해야 한다고 가정해 본다. 이 직원은 ID가 AWSDOC-EXAMPLE-BUCKET인 Amazon S3 버킷에 저장된 영수증에만 액세스하면 된다. 이 예제의 IAM 정책은 Amazon S3: ListObject 내에서 특정 작업을 허용한다. 또한 이 정책에는 특정 버킷 ID: AWSDOC-EXAMPLE-BUCKET도 언급되어 있다. 점주가 직원의 IAM 사용자에 이 정책을 연결하면 해당 계산원은 AWSDOC-EXAMPLE-BUCKET 버킷의 모든 객체를 볼 수 있다.
직원원이 AWS에서 다른 서비스에 액세스하여 다른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허용하려면 점주는 추가 정책을 연결하여 이러한 서비스 및 작업을 지정해야 한다. 이제, 카페에서 점원을 몇 명 더 채용했다고 가정한다. 점주는 개별 IAM 사용자 각각에 권한을 할당하는 대신 사용자를 IAM 그룹에 배치한다.
IAM 그룹
IAM 그룹은 IAM 사용자의 모음이다. 그룹에 IAM 정책을 할당하면 해당 그룹의 모든 사용자에게 정책에 지정된 권한이 부여된다.
위 그림은 카페에서 이 정책 할당이 작동하는 방식의 예시다. 점주는 계산원마다 권한을 할당하는 대신 ‘계산원’ IAM 그룹을 생성할 수 있다. 그런 다음 이 그룹에 IAM 사용자를 추가하고 그룹 수준에서 권한을 연결할 수 있다. 그룹 수준에서 IAM 정책을 할당하면 직원이 직무를 전환하는 경우 권한을 손쉽게 조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계산원이 인벤토리 담당자가 되는 경우 카페 점주는 해당 계산원을 '계산원' IAM 그룹에서 제거하고 '인벤토리 전문가' IAM 그룹에 추가한다. 그러면 각 직원이 현재 역할에 필요한 권한만 갖게 된다. 카페 직원이 영구적인 직무 전환 없이 여러 워크스테이션을 순환하는 경우에는 어떻게 될까? 이 직원은 IAM 역할을 통해 필요한 액세스 권한을 얻을 수 있다.
IAM 역할
카페에서 한 직원이 하루 종일 여러 워크스테이션을 순환한다. 카페의 인력 상황에 따라 이 직원은 금전 등록기 작업, 인벤토리 시스템 업데이트, 온라인 주문 처리 등 여러 가지 직무를 수행할 수 있다. 직원이 다른 직무로 전환해야 할 경우, 한 워크스테이션에 대한 액세스 권한을 포기하고 다음 워크스테이션에 액세스할 수 있다. 이 직원은 여러 워크스테이션 사이를 쉽게 전환할 수 있지만, 특정 시점에서는 단일 워크스테이션에만 액세스할 수 있다. 이와 동일한 개념이 IAM 역할을 사용하는 AWS에도 존재한다.
IAM 역할은 임시로 권한에 액세스하기 위해 수임할 수 있는 자격 증명이다. IAM 사용자, 애플리케이션 또는 서비스가 IAM 역할을 수임하려면, 먼저 해당 역할로 전환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받아야 한다. IAM 역할을 수임한다는 것은 이전 역할에 지정된 모든 이전 권한을 포기하고 새 역할에 지정된 권한을 수임하는 것이다.
단, IAM 역할은 서비스 또는 리소스에 대한 액세스 권한을 장기적이 아니라 일시적으로 부여해야 하는 상황에 이상적이다.
다중 인증(MFA)
신원을 확인하기 위해 여러 가지 정보를 제공하도록 요구하는 웹 사이트에 로그인한 적이 있다. 암호를 입력한 다음 휴대폰으로 전송된 난수 코드와 같은 두 번째 인증 형식을 제공해야 할 수도 있다. 아래 그림은 다중 인증(MFA)의 예시다. IAM에서 다중 인증(MFA)은 AWS 계정에 추가 보안 계층을 제공한다.
먼저 사용자가 IAM 사용자 ID와 암호를 입력하여 AWS 웹 사이트에 로그인 한다.
다음으로 AWS MFA 디바이스의 인증 응답을 입력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된다. 이 디바이스는 하드웨어 보안 키, 하드웨어 디바이스 또는 스마트폰과 같은 디바이스의 MFA 애플리케이션일 수 있다.
AWS Organizations
회사에 여러 AWS 계정이 있다고 가정한다. AWS Organizations를 사용하여 중앙 위치에서 여러 AWS 계정을 통합하고 관리할 수 있다. 조직을 생성하면 AWS Organizations가 조직의 모든 계정에 대한 상위 컨테이너 루트를 자동으로 생성한다.
AWS Organizations에서는 서비스 제어 정책(SCP)을 사용하여 조직의 계정에 대한 권한을 중앙에서 제어할 수 있다. SCP를 사용하면 각 계정의 사용자 및 역할이 액세스할 수 있는 AWS 서비스, 리소스 및 개별 API 작업을 제한할 수 있다.
조직 단위(OU)
AWS Organizations에서는 계정을 조직 단위(OU)로 그룹화하여 비슷한 비즈니스 또는 보안 요구 사항이 있는 계정을 손쉽게 관리할 수 있다. OU에 정책을 적용하면 OU의 모든 계정이 정책에 지정된 권한을 자동으로 상속한다.
개별 계정을 OU로 구성하면 특정 보안 요구 사항이 있는 워크로드 또는 애플리케이션을 보다 간편하게 격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회사에 특정 규정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AWS 서비스에만 액세스할 수 있는 계정이 있다면, 이러한 계정을 한 OU에 배치할 수 있다. 그런 다음 규제 요구 사항을 충족하지 않는 다른 모든 AWS 서비스에 대한 액세스를 차단하는 정책을 해당 OU에 연결할 수 있다.
재무, 정보 기술(IT), 인사(HR) 및 법무 부서에 별도의 AWS 계정이 있다고 가정한다. 중앙 위치에서 관리할 수 있도록 이러한 계정을 단일 조직으로 통합하기로 결정한다. 조직을 만들면 루트가 설정된다. 조직을 설계할 때 각 부서의 비즈니스, 보안 및 규정 요구 사항을 고려한다. 이 정보를 사용하여 OU에서 함께 그룹화할 부서를 결정한다.
재무 부서와 IT 부서에는 다른 부서의 요구 사항과는 중복되지 않는 요구 사항이 있다. 통합 결제와 같은 혜택을 활용하려면 이러한 계정을 조직으로 가져오되 어떤 OU에도 배치하지 않는다.
HR 부서와 법무 부서는 동일한 AWS 서비스 및 리소스에 액세스해야 하므로 한 OU에 함께 배치할 수 있다. 한 OU에 배치한 후에는 HR 부서와 법무 부서 모두의 AWS 계정 모두에 적용되는 정책을 연결할 수 있다.
AWS Artifact
회사가 속한 업종에 따라 특정 표준을 준수해야 할 수 있다. 감사 또는 검사는 회사가 이러한 표준을 충족했는지 확인하는 절차다. AWS Artifact는 AWS 보안 및 규정 준수 보고서 및 일부 온라인 계약에 대한 온디맨드 액세스를 제공하는 서비스다. AWS Artifact는 AWS Artifact Agreements 및 AWS Artifact Reports의 두 가지 기본 섹션으로 구성된다.
① AWS Artifact 계약: 회사에서 AWS 서비스 전체에서 특정 유형의 정보를 사용하기 위해 AWS와 계약을 체결해야 한다고 가정한다. AWS Artifact 계약을 통해 이를 수행할 수 있다. AWS Artifact 계약에서 개별 계정 및 AWS Organizations 내 모든 계정에 대한 계약을 검토, 수락 및 관리할 수 있다. HIPAA(미국 건강 보험 양도 및 책임에 관한 법)와 같은 특정 규정의 적용을 받는 고객의 요구 사항을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유형의 계약이 제공된다.
② AWS Artifact 보고서: 다음으로, 회사의 개발 팀원 한 명이 애플리케이션을 빌드하는 도중 특정 규제 표준을 준수하기 위한 책임에 대한 추가 정보가 필요하다고 가정한다. AWS Artifact 보고서에서 이 정보에 액세스하도록 조언할 수 있다. AWS Artifact 보고서는 외부 감사 기관이 작성한 규정 준수 보고서를 제공한다. 이러한 감사 기관에서 AWS가 다양한 글로벌, 지역별, 산업별 보안 표준 및 규정을 준수했음을 검증했다. AWS Artifact 보고서는 릴리스된 최신 보고서가 반영되어 항상 최신 상태로 유지된다. 감사 또는 규제 기관에 AWS 보안 제어 항목의 증거로서 AWS 감사 아티팩트를 제공하면 된다.
AWS Artifact는 AWS ISO 인증, PCI(Payment Card Industry) 보고서, SOC(Service Organization Control) 보고서와 같은 AWS 보안 및 규정 준수 문서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한다.
고객 컴플라이언스 센터
고객 컴플라이언스 센터에는 AWS 규정 준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수 있는 리소스가 포함되어 있다. 고객 규정 준수 센터에서 고객 규정 준수 사례를 읽고 규제 대상 업종의 기업들이 다양한 규정 준수, 거버넌스 및 감사 과제를 어떻게 해결했는지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다음과 같은 주제에 관한 규정 준수 백서 및 설명서에 액세스할 수 있다.
① 주요 규정 준수 질문에 대한 AWS 답변
② AWS 위험 및 규정 준수 개요
③ 보안 감사 체크리스트
또한 고객 규정 준수 센터에는 감사자 학습 경로가 포함되어 있다. 이 학습 경로는 내부 운영에서 AWS 클라우드를 사용한 규정 준수를 입증할 수 있는 방법을 자세히 알아보려는 감사, 규정 준수 및 법무 담당자를 위해 고안되었다.
서비스 거부 공격
서비스 거부(DoS) 공격은 사용자들이 웹 사이트 또는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할 수 없게 만들려는 의도적인 시도다. 예를 들어 공격자는 표적으로 삼은 웹 사이트 또는 애플리케이션이 과부하가 걸려 더 이상 응답할 수 없을 때까지 웹 사이트 또는 애플리케이션을 과도한 네트워크 트래픽으로 플러드할 수 있다. 웹 사이트 또는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할 수 없게 되면 합법적인 요청을 시도하는 사용자에게 서비스를 거부한다.
분산 서비스 거부 공격
이제, 장난꾸러기가 친구의 도움을 받게 되었다고 가정한다. 장난꾸러기와 그 친구들은 픽업할 의사는 없지만 반복적으로 카페에 전화를 걸어 주문을 한다. 이러한 요청은 서로 다른 전화번호로 들어오고 있으므로 카페에서 모든 전화번호를 차단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또한 걸려 오는 전화가 증가했기 때문에 고객이 전화를 거는 것이 점점 더 어려워졌다. 이는 분산 서비스 거부 공격과 유사하다. 분산 서비스 거부(DDoS) 공격에서는 여러 소스를 사용하여 웹 사이트 또는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할 수 없게 만드는 공격을 시작한다. 공격자는 그룹일 수도 있고 심지어 한 명일 수도 있다. 단일 공격자는 감염된 여러 컴퓨터(=봇)를 사용하여 과도한 트래픽을 웹 사이트 또는 애플리케이션으로 전송할 수 있다. DoS 및 DDoS 공격이 애플리케이션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AWS Shield를 사용할 수 있다.
AWS Shield
AWS Shield는 DDoS 공격으로부터 애플리케이션을 보호하는 서비스다. AWS Shield는 Standard 및 Advanced의 두 가지 보호 수준을 제공한다.
① AWS Shield Standard: AWS Shield Standard는 모든 AWS 고객을 자동으로 보호하는 무료 서비스다. AWS 리소스를 가장 자주 발생하는 일반적인 DDoS 공격으로부터 보호한다. 네트워크 트래픽이 애플리케이션으로 들어오면 AWS Shield Standard는 다양한 분석 기법을 사용하여 실시간으로 악성 트래픽을 탐지하고 자동으로 완화한다.
② AWS Shield Advanced: AWS Shield Advanced는 상세한 공격 진단 및 정교한 DDoS 공격을 탐지하고 완화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유료 서비스다. Amazon CloudFront, Amazon Route 53, Elastic Load Balancing과 같은 다른 서비스와도 통합된다. 또한 복잡한 DDoS 공격을 완화하기 위한 사용자 지정 규칙을 작성하여 AWS Shield를 AWS WAF와 통합할 수 있다.
AWS Key Management Service(AWS KMS)
카페에는 커피 머신, 페이스트리, 금전 등록기 안의 돈 등 많은 물품이 있다. 이러한 물품을 데이터로 생각할 수 있다. 카페 점주는 창고에 보관되어 있거나 매장 위치 간에 운송되는 모든 물품이 안전하게 보호되기를 원한다. 동일한 방법으로 저장 상태에서(저장 시 암호화) 그리고 전송되는 동안(전송 중 암호화라고 함) 애플리케이션의 데이터가 안전한지 확인해야 한다.
AWS Key Management Service(AWS KMS)를 사용하면 암호화 키를 사용하여 암호화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암호화 키는 데이터 잠금(암호화) 및 잠금 해제(암호 해독)에 사용되는 임의의 숫자 문자열이다. AWS KMS를 사용하여 암호화 키를 생성, 관리 및 사용할 수 있다. 또한 광범위한 서비스 및 애플리케이션에서 키 사용을 제어할 수 있다.
AWS KMS를 사용하면 키에 필요한 액세스 제어를 특정 수준으로 선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키를 관리할 수 있는 IAM 사용자 및 역할을 지정할 수 있다. 또는 더 이상 사용되지 않도록 일시적으로 키를 비활성화할 수 있다. 키는 AWS KMS를 벗어나지 않으며, 사용자가 항상 키를 제어할 수 있다.
AWS WAF
AWS WAF는 웹 애플리케이션으로 들어오는 네트워크 요청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웹 애플리케이션 방화벽이다. AWS WAF는 Amazon CloudFront 및 Application Load Balancer와 함께 작동한다. AWS WAF는 비슷한 방식으로 작동하여 트래픽을 차단하거나 허용한다. 그러나 AWS 리소스를 보호하기 위해 웹 액세스 제어 목록(ACL)을 사용한다.
다음은 AWS WAF를 사용하여 특정 요청을 허용하고 차단하는 방법의 예시다.
애플리케이션이 여러 IP 주소에서 악의적인 네트워크 요청을 받고 있다고 가정한다. 이러한 요청이 애플리케이션에 계속 액세스하는 것을 방지해야 하지만 합법적인 사용자는 여전히 애플리케이션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지정한 IP 주소에서 나온 요청을 제외한 모든 요청을 허용하도록 웹 ACL을 구성한다. AWS WAF는 요청이 들어오면 웹 ACL에서 구성한 규칙 목록을 확인한다. 요청이 차단된 IP 주소 중 하나에서 나오지 않았으면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액세스를 허용한다.
그러나 요청이 웹 ACL에서 지정한 차단 IP 주소 중 하나에서 나왔으면 AWS WAF가 액세스를 거부한다.
Amazon Inspector
카페의 개발자들이 새로운 주문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테스트한다고 가정한다. 이들은 보안 모범 사례에 따라 애플리케이션을 디자인하고 있는지 확인하기를 원한다. 그러나 개발해야 할 다른 여러 애플리케이션이 있으므로 수동 평가를 수행하는 데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없다. 개발자들은 자동 보안 평가를 수행하기 위해 Amazon Inspector를 사용하기로 결정했다.
Amazon Inspector는 자동화된 보안 평가를 실행하여 애플리케이션의 보안 및 규정 준수를 개선할 수 있는 서비스다. 이 서비스는 Amazon EC2 인스턴스에 대한 오픈 액세스, 취약한 소프트웨어 버전 설치와 같은 보안 모범 사례 위반 및 보안 취약성을 애플리케이션에서 검사한다.
Amazon Inspector는 평가를 수행한 후에 보안 탐지 결과 목록을 제공한다. 이 목록은 심각도 수준에 따라 우선순위가 결정되고 각 보안 문제에 대한 자세한 설명 및 권장 해결 방법이 포함된다. 그러나 AWS는 제공된 권장 사항으로 모든 잠재적 보안 문제가 해결됨을 보장하지 않는다. 공동 책임 모델에 따라 고객은 AWS 서비스에서 실행되는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스 및 도구의 보안에 대한 책임이 있다.
Amazon GuardDuty
Amazon GuardDuty는 AWS 인프라 및 리소스에 대한 지능형 위협 탐지 기능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이 서비스는 AWS 환경 내의 네트워크 활동 및 계정 동작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위협을 식별한다.
AWS 계정에서 GuardDuty를 활성화하면 GuardDuty가 네트워크 및 계정 활동을 모니터링하기 시작한다. 추가 보안 소프트웨어를 배포하거나 관리할 필요가 없다. 그런 다음 GuardDuty는 VPC Flow Logs 및 DNS 로그를 비롯한 여러 AWS 소스의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분석한다.
GuardDuty가 위협을 탐지한 경우 AWS 관리 콘솔에서 위협에 대한 자세한 탐지 결과를 검토할 수 있다. 탐지 결과에는 문제 해결을 위한 권장 단계가 포함된다. 또한 GuardDuty 보안 탐지 결과에 대한 응답으로 자동으로 문제 해결 단계를 수행하도록 AWS Lambda 함수를 구성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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